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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9월 신학기제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9월 신학기제란 초·중·고교와 대학의 1학기를
3월이 아닌 9월에 시작하는 제도로, 세계 주요
나라들이 대부분 9월 학기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역대 정부에서도 1997년과 2007년,
2015년에 9월 학기제 시행을 검토한 바 있는데요.






하지만 사회적 비용 등이 쟁점이 되면서 결국 무산습니다.
한국의 3월 신학기가 대다수 선진국과 비교해
시기가 일치하지 않는 점, 2월 중 봄방학을 하느라
수업이 제대로 수행되지 않는다는 점 등으로
여러 차례 정책 과제로 제시되었던 것입니다.





9월 신학기제는 일반적으로 1학기가 9월에 시작돼
1월 초에 종료되며, 겨울방학은 약 2주간 설정됩니다.
그리고 2학기는 1월 말~2월 초에 시작돼 5월 말~6월 초에
종료되며, 여름방학은 약 3개월간(6월 초~8월 말)으로 설정됩니다. 
9월 신학기제가 시행되면 여름방학이 길어지는데요.





때문에 새 학년을 위한 준비기간을 충분하게 가질 수 있고,
현재 애매한 기간의 2월 봄방학 문제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9월 신학기제 전환에 소요되는 재정적·경제적 비용은
물론 특정학기의 학생 수 증가나 교원 부족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학사 일정은 물론 시험 및 채용 시기도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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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디지털 치료제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디지털 치료제(Digital therapeutics)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환자를 치료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약물은 아니지만 의약품과 같이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게임·가상현실(VR)·인공지능 등
고품질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합니다.






즉 일반적으로 애플리케이션(앱), 게임, 가상현실(VR) 등이
디지털 치료제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환자에게
치료를 제공합니다. 디지털 치료제는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려는 목적이 있어야 하고, 실제로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근거가 확실해야 한다는 등의 요건이 필요합니다.





이는 기술을 환자의 건강 증진을 위한 서비스 제공에
이용하는 ‘디지털 헬스케어’보다 더욱 확장되고 전문적인
개념입니다. 정신 질환, 심리적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마약성 진통제의 오·남용으로 인한 질병 등 정신 건강 분야
및 군인을 위한 의료 서비스 분야에  이미 활용 중인데요.





인공지능(AI)과 가상현실(VR) 등의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정신 건강과 관련된 장애나 질병을 치료하는 웨어러블
기기 및 소프트웨어도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다른 치료제들과 같이 임상시험을 통해 효과를 확인하고,
규제기관의 인허가를 거쳐 의사의 처방으로 환자에게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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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정상교역관계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정상교역관계(NTR. Normal Trade Relation)란
미국이 특정국과 조약을 신규로 체결·경신할 시,
낮은 관세로 미국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금까지 다른 나라에 부여한 대우 중
'최혜국 대우'를 부여하는 것을 뜻합니다.






즉 교역국들은 낮은 관세로 미국시장에 접근할수 있습니다.
1998년 미국이 무역법을 개정하면서 '최혜국 대우'
조치의 명칭을 바꿔서 NTR로 사용하고 있는 용어입니다.
이에 NTR 대상 국가는 미국 시장에 수출되는 상품에
대해 다른 나라와 똑같은 저관세 혜택을 받게 됩니다.





미국 의회는 타국에게 부여된 NTR 계약을 연장하기 위해
매년 심사를 진행하며, PNTR(영구적 정상교역 관계)을 맺으면
심사없이 자동적으로 매년 NTR 지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미국은 NTR을 부여하는 것을 협상 조건으로 하여 다른 나라에
시장 개방 압력을 가하기도 하는데, 대표적인 사례는 베트남입니다.





베트남의 경제성장은 미국과 맺은 NTR 및 PNTR과
관련이 깊습니다. 미국의 NTR·PNTR 승인을 통해
대미우회수출기지로서 진출메리트를 갖게 되었기
때문인데요. 2006년 WTO 총회에서 베트남이 회원국으로
가입하면서, 이후 베트남 투자환경이 크게 개선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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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임금기금설이란? new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임금기금설이란 사회에는 임금지불에
충당해야 할 일정액의 임금기금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노동자수로 나눈 것이 바로 평균임금이라고
주장하는 학설을 말합니다. 임금기준이란 유동자본
중에서 노동의 고용에 지불되는 부분을 말합니다.










임금은 노동의 수급, 즉 직접적으로 노동구매에
지출되는 유동자본과 고용되는 노동자수의 비율에
의해서 결정되는데, 이 의미에서 자본(임금기금)은
저축과 부가 증대함에 따라 증대하기는 하지만 어떤
일정시기에서는 하나의 미리 결정된 액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노동조합의 임금인상운동은 이 기금이
고정적인 한, 노동자 전체에는 아무런 효과도
가져오지 못하고 오히려 일부 노동자의 임금하락을
초래하는 결과가 되며, 계급으로서의 임금인상운동은
부질없는 결과가 되므로, 임금을 인상하려면 결혼의 억제
등으로 노동자인구를 제한할 수밖에 없다고 보았습니다.










이 이론의 약점은 임금으로 사용할 기금이
고정적이라고 전제하고 있다는 점과 이 기금의
크기가 어떻게 결정되는지 밝히지 않았다는 점 등입니다.
이러한 영국에서의 임금기금설은 이후에 오스트리아학파에
의해서 이른바 신임금기금설로 제시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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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비관세장벽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비관세장벽(non-tariff barriers : NTB)이란
관세부과로 가격을 높여 수입품의 국내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방법 이외의 모든 인위적 규제를 말합니다.
한 국가가 국내 생산품과 국외 생산품을 차별하여 수입을
억제하기 위해 관세를 부과하는 방법을 제외한 정책입니다.






















무역장벽은 관세장벽과 비관세 장벽으로 나누어지는데
관세장벽은 관세를 통하여 수입품의 가격을 높여
국내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방법이고, 비관세 장벽은
관세를 제외한 모든 인위적 규제를 가리킵니다.
비관세장벽은 수입면과 수출면으로 나누어집니다.





















또한 수입면의 비관세장벽은 다시 직접적 비관세장벽과
간접적 비관세장벽으로 구분됩니다. 전형적인 예로는
수입수량제한(우리 나라의 경우는 쌀, 쇠고기, 비료, 양주 등),
국내산업보조책, 수출품에 대한 금융지원과 세제상의 특혜 및
반덤핑 정책 등 국산품보호와 수출장려정책의 한 수단이 있습니다.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에서는 비관세장벽을
철폐하는 것이 본격적인 국제교역을 증대하기 위한
정책과제라고 제시하였으나, 선진국의 산업보호체제상의
불균형, 세계시장의 경쟁조건 이해 등의 이유로
효과적인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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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스파게티볼 효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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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파게티볼 효과(Spaghetti Bowl Effect)란
여러 국가와 FTA(자유무역협정)를 동시다발적으로
체결할 때 각 국가의 복잡한 절차와 규정으로 인하여
FTA 활용률이 저하되는 상황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는 오히려 애초 기대효과가 반감되는 현상인데요.




















각 국가마다 서로 다른 원산지규정, 통관절차,
표준 등의 복잡하고 난해한 규정과 활용절차를
이해하고 대처해야 하는데 이는 FTA를 활용하려는
기업에게 지나친 부담이 되기 때문에 거래비용
절감이라는 FTA 활성화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스파게티 접시 속에 담긴 스파게티
가락들이 서로 복잡하게 엉켜 있는 모습과 비슷하여
스파게티볼 효과 또는 누들볼 효과라고 부릅니다.
기업은 FTA 체결국에 수입, 수출할 때 특혜 관세를 받아
원가를 절감하고, 수출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FTA는 체결국 간에만 관세 혜택을 주는
당사국간 배타적 협정이기 때문에 품목별 원산지
결정 기준은 엄격하게 규정됩니다. 원산지규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수출을 할 경우 면제받은
세금을 반환하는 것은 물론 벌금까지 징수당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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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리포지셔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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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지셔닝(repositioning)이란 소비자 욕구와
경쟁 환경 변화에 따라 기존 제품이 갖고 있던
포지션을 분석해 새롭게 조정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포지셔닝은 기업이 목표로 하고 있는 타겟층에게
가장 가깝게 접근하기 위한 노력을 일컫습니다.
























초기에 설정한 포지셔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적합해질 수 있으므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새로운 포지션을 개발하는 전략을 수행해야 합니다.
최근 리포지셔닝이 언급되는 것은 빠르게 바뀌고 있는
'소비 트렌드'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실제로 유행이 빠르게 바뀌고 이에 민감한 10~30대가
시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기업은 리스크를
감수하고 신제품을 개발하기보다 기존 제품을
재배치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리포지셔닝은 목표시장,
제품의 범위, 브랜드 등에 대하여 이루어집니다.





















이때는 판매 침체로 기존 제품의 매출액이 감소되었거나
소비자의 취향이나 욕구가 변화된 경우, 시장에서의 위치 등
경쟁상황의 변화로 전략의 수정이 필요한 경우인데요.
그러나 기존제품 및 브랜드는 그 이미지를 변화시키기가
쉽지 않기때문에 신제품의 포지셔닝 전략에 비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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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초개인화 기술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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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 기술이란
실시간으로 개별 소비자의 상황과 맥락을 파악하고,
수요를 예측해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하는 기술을
뜻하는 말입니다. 이는 서울대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가
2020 소비 트렌드 10가지 중 하나로 언급했습니다.




















즉 사용자의 단말(Device)을 통해 발생되는
온라인 데이터와 실제 생활리듬을 통해 발생되는
취향 데이터를 통합, 분석하면서 시기 적절한
상황에 다양한 가치를 제공하며 사용자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는데요.




















개인의 소비패턴을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정확하게 수집한 다음 효용성이 있는 가치 데이터를
선별하고, 소비자에게 ‘가치를 담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순한 구조를 띄고 있습니다. 또한
시간·장소·상황에 따라 맞춤형 혜택을 제공합니다.






















예컨대 기상시간에 맞춰 알람을 작동하고 아침뉴스를
읽어주는 인공지능(AI) 스피커, 고객의 소비패턴을 분석해
생활반경 내 맛집을 추천해주고 동일 연령대가 선호하는
쇼핑몰의 할인정보를 알려주는 신용카드 앱 등도 초개인화
기술을 적용한 서비스의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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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고아계약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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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아계약(orphaned policy)이란 보험계약을
모집한 설계사의 이직이나 퇴직 등으로
계약자 관리가 되지 않는 계약을 말하며
해당 고객을 고아고객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계약자는 제대로 관리를 받지 못하는데요.




















‘고아고객’이라는 용어는 미국의 ‘Orphaned Policy’,
‘Orphan Policyholder’란 용어를 직역한 것으로
일부 보험사들은 ‘고아고객’이라는 용어를 대신하여
‘관심고객’, ‘장미고객(장기 미 방문고객)’,
‘미아고객’ 등의 용어로 바꾸어 표현하기도 합니다.






















고아계약으로 인해 관리해주던 설계사들이 없어지면
고객은 자신이 제대로 관리를 받지 못한다는
불안의식을 갖게 될 뿐 아니라, 해당 보험의
보험료연체 사실 등의 정보를 제대로 전달받지 못해
보험이 실효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보험설계사의 이탈 현상이 보험의 신뢰성을
저하하는 것인데요. 보험은 최소 한두 해가 아닌
수년 또는 수십 년간 유지해야 하는 상품이지만
설계사의 평균 근속연수는 5년 내외라는 점 때문에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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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칙릿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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칙릿(chick-lit)이란 젊은 여성을 의미하는 속어
'칙(chick)'과 문학(literature)의 '릿(lit)'을 합친
신조어로 직장생활을 하는 20ㆍ30대 여성들을
겨냥한 영미 대중소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
영미권의 젊은 여성을 주요 타깃으로 한 대중문학인데요.





















칙릿은 20대 싱글 직장(주로 광고·잡지·패션 등의 업종)
여성의 성공과 사랑을 다루는 소설로 1990년대 중반
영국에서 시작, 미국을 거쳐 2000년대 국내에 소개되었습니다.
1999년 출간된 헬렌 필딩의 소설 《브리짓 존스의 일기》가
칙릿의 시작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칙릿을 소비하는 20∼30대 젊은 여성들의
영향력, 구매력을 일컬어 '칙릿파워(chick-lit power)'라
지칭하며, 이들이 문화계에서 막강한 티켓 구매력을
보이면서 여성 관객의 취향을 고려한 많은 공연과
전시회들이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한 전문가는 “트렌디하고 소비지향적인
칙 릿은 현실의 암울한 문제를 건드리지 않는다”며
“돈에 대해 압박을 느끼면서도 쿨해보이고,
문화적인 지위를 유지해야 하는 현대 여성의 삶을
암암리에 강요하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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