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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게임이용장애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게임이용장애(gaming disorder)란 일상생활보다 

게임을 우선시해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해도 

게임을 지속하거나 확대하는 게임 행위의 

패턴을 말하는 게임중독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WHO는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했는데요.







2014년 WHO 자문그룹이 게임중독에 대한 

대응 의견을 낸 이후 WHO는 2015년 게임중독을 

게임이용장애라고 명명하고 국제질병분류 등재를 

추진해 왔습니다. 이후 의견수렴 과정 등을 통해 

2019년 5월 25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총회가 열렸습니다.








이 제72차 총회 B위원회에서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하는 국제질병분류 11차 개정안(ICD-11)이 회원국 

만장일치로 통과돼 질병코드를 부여받게 됐습니다. 

이는 2022년부터 적용돼 194개 WHO 회원국에 도입됩니다.

게임이용장애를 질병으로 분류하는데 찬반 논란도 있습니다.








이번 지정에 대해서는 정확한 통계를 작성해 게임중독 

예방 및 치료에 나설 수 있게 됐다는 긍정적인 분석이 있는 

반면 게임 산업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입니다.

국내에서는 보건복지부가 이번 결정에 대해 찬성 입장을 밝혔고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해당 사항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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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스핀닥터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스핀닥터(spin doctor)란 정부 수반이나 각료들의 

측근에서 국민의 생각이나 여론을 수렴해 정책으로 

구체화시키거나 정부 정책을 국민들에게 납득시키는

역할을 하는 정치 전문가입니다. '스핀'은 원래 '돌리거나 

비틀어 왜곡한다' 라는 부정적인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인데요.








스핀닥터란 용어는 1984년에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당시 《뉴욕타임스》는 사설에서 미국 대통령 후보들의 

텔레비전 토론이 끝난 뒤 스핀닥터들이 자기 진영에 

유리하도록 홍보력을 발휘하였다고 썼는데, 

스핀닥터는 여기서 유래하였습니다.








이들은 정부의 입장ㆍ정책 등을 설명하거나 설득하는 

일을 하는데요. 즉, 해당 정치인에게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고, 나쁜 내용은 숨겨 정치인을 우호적이고 

좋게 보이게 선전을 하는 역할입니다. 자신의 보스나 

당파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언론 조작도 서슴지 않습니다.








때문에 스핀닥터는 흔히 모사꾼으로 묘사되기도 합니다.

미국 전 대통령 클린턴이 르윈스키 때문에 고생할 때 

백악관은 스핀닥터를 동원하여 그의 경제적 성과, 

외교적 능력을 부각시키려 언론 조작에 가까운 

홍보전을 펼친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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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정박 효과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정박 효과(Anchoring effect)란 배가 어느 한 지점에서
닻(Anchor)을 내렸을 때 일정 거리 이상 움직이지
못하는 것처럼 인간의 사고가 초기 기준값에 따라
처음에 인상적이었던 숫자나 사물이 기준점이 되어
그 후의 판단에 왜곡, 편파적인 영향을 미치는 현상입니다.






이는 ‘닻 내림 효과’ 또는 ‘정박 효과’라고도 하는데요.
앵커는 배가 항구에 정박할 때 내리는 ‘닻’으로,
닻의 기능이 그렇듯이, 닻은 은유적으로 안정을
가져다주는 지주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그런 맥락으로
이는 행동경제학에서 사고의 한계를 설명하는 표현입니다. 








심리학자이자 행동 경제학의 창시자인 대니얼 카너먼과
심리학자 아모스 트버스키가 실험을 통해 증명한 효과입니다.
정보나 지식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결정을 내릴 때
사람들이 직관적 사고에 의존하는 경향을 휴리스틱이라고
하는데, 앵커링 효과는 휴리스틱 사고의 일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수치화된 값을 추정할 때 초깃값에 의존합니다.
예컨대 마트에서 할인가나 덤증정으로 판매되는 제품들,
비즈니스 영역에서는 협상 기술과 관련하여 원하는 조건
또는 가격을 먼저 제시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주식거래, 학생 평가 상황 등 매우 광범위하게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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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시세조종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시세조종(Manipulation)은 주가조작 혹은
작전으로도 불리며, 주가를 인위적으로 올리거나
내리거나 혹은 고정시키거나 하는 것을 말합니다.
또 이러한 시세조종에 의한 시세를 다른 말로
작위적 시세, 인위적 시세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내부자거래는 시장에서 형성된 주가에 순응하여
거래하는 반면, 소위 "작전"이라 불리는 시세조종은
주가를 인위적으로 조작합니다. 증권시장에서 작전이란
증권 브로커, 큰손, 대주주 등 여러 명이 공모하여 특정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주식을 폭등시켜 이익을 챙기는 행위를 가리킵니다.






즉, 일부 거래자들이 사전에 주가를 높이고 일정 수준에서
이러한 사정을 모르는 일반 투자자들에게 높은 가격으로
팔아서 높은 부당이익을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주식을 '작전주'라고 하고 이러한 거래를
꾀하는 당사자들을 '작전세력'이라고 부릅니다.






작전세력에는 증권 브로커가(투신사 펀드매니저나
증권사 직원)와 큰손, 대주주 등이 포함되며 이들이
공모해 주식값을 폭등시켜 이익을 챙기게 됩니다.
또한 시세 조정 목적이 인정되지 않아도 시장의 공정한
가격 형성을 방해할 우려가 있다면 제재 대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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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컨틴전시 플랜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 plan)이란 경영자가
미래에 발생할 것이라 예측하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혹여 예측을 했다 하더라도 짧은 기간 동안 회복하는
것이 어려운 우발적인 상황이 닥쳤을 때, 이를 대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 위기관리 경영 기업을 말합니다.






컨틴전시란 ‘우연한 사건’ 또는 ‘우발성’이라는 의미를
가진 말입니다. 즉 국가의 안보를 위협하는 돌발적인
사태나 급변하는 국내외 경영 환경으로 인한 경제 위기,
예측할 수 없는 대규모 자연재해 등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비상계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미래의 불확실한 경영 환경 변화를 고려해
향후 전개될 변화 과정을 시나리오로 그려 보고 각 상황에
따라 미리 준비된 대안으로 유연하게 대처하는 경영방식인
시나리오 경영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급박하게 일어나는
우발적인 사태에 대해서는 적절한 대응이 어려울 때가 있는데요.







이때를 대비하는 것이 바로 컨틴전시 플랜입니다.
컨틴전시 플랜은 경영자의 통찰력을 높일 수 있도록
기업 경영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우발적인 사태를
상정해 작성합니다. 또한 이는 기업 경영뿐 아니라
정부 정책결정 등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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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치매 국가책임제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치매 국가책임제란 치매 의료비 90%를

건강보험으로 보장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으로, 치매 문제를

개별 가정 차원이 아닌 국가 돌봄 차원으로

해결하겠다는 취지로 시행되는 정책입니다.







치매 국가책임제는 2017년 9월부터 시행되었으며,

세부 정책으로는 치매지원센터 확대, 치매안심 병원 설립,

노인장기요양보험 본인 부담 상한제 도입, 치매 의료비

90% 건강보험 적용, 요양보호사 처우 개선,

치매 환자 전문 요양사 파견 제도 도입 등이 있습니다.







2017년 10월 건강보험 제도를 개선해 중증치매환자의

의료비 부담비율을 최대 60%에서 10%로 낮췄으며

작년 12월에는 전국 256개의 치매안심센터를

정식으로 설립하여 지금까지 60세 이상 고령층

372만 명이 방문해 상담과 검진을 받았습니다.







보건복지부가 지난 9월 21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을 진행했는데요.

정부는 올해부터 9년간 치매 극복을 위한 의학기술 개발에

2000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치매 발병을 5년 지연하고

연간 치매 환자 증가 속도를 50% 감소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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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스트라이샌드 효과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스트라이샌드 효과(Streisand effect)란 온라인상에서 

정보를 숨기거나 삭제하려다 오히려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어 당초 기대와 반대로 정보 확산을 가져오는 

역효과를 뜻합니다. 이는 미국 유명 가수이자 배우인 

바브라 스트라이샌드가 진행한 소송에서 유래했습니다.








사진작가 케네스 아델만(Kenneth Adelman)은 

해안선 기록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 스트라이샌드 

저택이 있는 말리부 해안 사진을 촬영하고 유포했습니다. 

이에 그녀는 집을 대중들에게 공개하고 싶지 않아 

규모가 5000만 달러 정도인 법정 소송을 진행했는데요. 








바브라 스트라이샌드는 이 사이트가 자신의 저택이 

찍힌 사진을 올려 사생활을 침해했다며 사진작가와

웹사이트를 상대로 문제의 사진 삭제를 요구하는 

거액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아델만은 

이 사진은 기록 자료로 반드시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이 소송이 오히려 관심을 모아 소송을 제기하지 

한 달 만에 42만 명이 스트라이샌드 저택 사진을 검색하는 

역효과가 일어났습니다. 이 효과는 특정 이슈가 화제로 

떠오르면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기 위해 더 열심히 

찾아본다는 인간 심리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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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슬로푸드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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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푸드(slow food)란 대량생산, 규격화, 산업화,

기계화를 통한 맛의 표준화와 전 지구적 미각의

동질화를 지양하고, 나라별·지역별 특성에 맞는

전통적이고 다양한 식생활 문화를 발전시킬 목적으로

1986년부터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식생활 운동을 말합니다.








이 운동은 음식을 통해 삶의 질을 개선하고,

현재 가지고 있는 음식 문화의 전통을 계속 이어가며,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세계 각국의 음식들을

발굴하고 알리는 데 목적을 두고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특히 맥도널드의 '패스트푸드'에 반대해 일어났는데요.








맥도널드가 이탈리아 로마에 진출해 전통음식을

위협하자 미각의 즐거움, 전통음식 보존 등의

기치를 내걸고 식생활 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고

몇 년 만에 국제적인 음식 및 와인 운동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다음 세대에도 지속적으로 전개되도록 하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예컨대 중 · 고등학교에서 미각에 대한 강의를 마련하고,

학생들에게 음식에 대한 생각을 바르게 심어주기 위해

일선 교사들과 학부형들을 위한 미각 교육 책자를

발간하는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00년부터는 '슬로푸드 시상대회'를 개최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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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코피스족이란?

안녕하세요 해커스입니다:)




코피스족(coffice 族)이란 커피(coffee)와 

오피스(office)의 합성어로 커피전문점에서 

일을 하거나 공부를 하는 사람을 지칭합니다.

즉 커피전문점을 커피만 마시는 장소가 아닌 

자신의 업무도 보는 장소로 여기는 사람들인데요.








이는 딱딱한 사무실에서 벗어나 음악이 흐르는

커피전문점에서 일하는 직장인, 도서관 대신 

커피전문점에서 공부나 과제를 하는 학생들이 

늘어나면서 생겨난 용어입니다. 코피스족 증가에는

2008년부터 불기 시작한 넷북 열풍도 한몫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형 체인 커피전문점에는 와이파이 서비스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휴대전화나 노트북만 있으면 

사무실과 마찬가지로 업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피스족은 직장 상사의 눈치나 각종 업무에 시달리지 않고 

자신만의 일에 집중하기 위해 커피전문점을 찾습니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도 있는데요.

이들을 비판적으로 보는 견해의 사람들은 코피스족, 

카공족이 비난의 대상이 된 주된 이유는 카페를 마치 

시험과 취업 준비를 위한 공부방으로 여기며 그 고유의 

기능을 침해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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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출구전략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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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구전략(Exit strategy)이란 경기 침체기에
경기를 부양하기 위하여 취하였던 과잉 유동성이나
각종 완화정책을 경제에 부작용을 남기지 않게
하면서 서서히 거두어들이는 전략을 말합니다.
이는 원래 군사전략에서 비롯된 용어인데요.





작전지역이나 전장에서 인명과 장비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철수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베트남전쟁에 발이 묶인 미국이 승산 없는 싸움에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군대를 철수할 방안을
모색할 때 제기된 용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든 경제정책에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으면
그에 따른 부작용도 거의 반드시 따르는 법이어서
일정한 정책을 사용했을 경우에는 그 정책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을 경우에는
해당 정책을 다시 거둬들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의 문제는 어느 시기에 어떤 정도로
이를 시행하느냐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너무 빠르면 해당 정책의 효과가 충분히 발생하기도
전에 이를 철회하는 것이 될 수 있고 너무 늦으면
부작용이 너무 커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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